차량불법 렌트 제2운전자를 아시나요?
예전부터 꾸준히 악용되어 피해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는 불법렌트 ‘제2운전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2운전자’ 말 그대로 차 소유주의 운전자 본인이 아닌 다른 두번째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의 사람을 뜻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직계 가족 중 한명이 될 수도 있고, 누구나운전의 보험인 경우에는 렌터카에서 운행하는 차량중 렌트를 한 사람이 될 수도 있는게 제2운전자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렌트사(리스사)에서 합법적으로 렌트용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차량을 다른 사람에게 돈을 받고 명의를 대여해주어 제공하는 방식이 불법이 됩니다.
물론 차량을 구하는 입장에서는 금전적인 부분으로 비용 절감이나 신용도의 문제 등 다양한 사유로 정상적인 렌트/리스나 승계 등 차량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있을 수 있어, 이에 ‘제2운전자’ 방법 으로 알아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제2운전자’로 거래하는 경우 우선 정상적으로 거래를 할 수 없는 신용불량자나, 대여로 지급이 불가능하거나 불법으로 악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표적인 피해사례를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피해사례들이 있으며, 차량 소유주가 위의 여러 위험요소로 인해 피해를 보았을 때 법적으로 조치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에 사전에 미리 예방하여 ‘제2운전자’ 피해를 줄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