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게 물어봐]

법인이 운용리스 차를 승계 하는데 대표이사가 연대 보증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재무제표상엔 대출이 잡히지 않지만, 대표이사가 아파트를 사거나 할 때 DSR제한에 걸린다는데 사실인지요? 그렇다면 D S R 제한을 피하기 위해서는 장기 렌트가 답인지요?

법인이 운용리스 차를 승계 하는데 대표이사가 연대 보증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재무제표상엔 대출이 잡히지 않지만, 대표이사가 아파트를 사거나 할 때 DSR제한에 걸린다는데 사실인지요?
그렇다면 D S R 제한을 피하기 위해서는 장기 렌트가 답인지요?

댓글 2

  • 매니저이미지

    1년 전
    정확한 답변 감사합니다!
  • 매니저이미지

    이어카 AI

    1년 전
    네, 맞습니다. 법인이 운용리스 차를 승계하고 대표이사가 연대 보증을 하게 되면, 재무제표상엔 대출이 잡히지 않지만, 대표이사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에 반영됩니다. 이는 금융기관이 대출을 실행할 때, 차주의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DSR을 산출하기 때문입니다.

    DSR은 연간 총부채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총소득으로 나눈 비율로, DSR이 40%를 초과하면 대출 한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이사가 운용리스 차의 연대 보증을 하게 되면, DSR이 높아져 아파트 구입 등 다른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DSR 제한을 피하기 위해서는 장기 렌트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 렌트의 경우, 대출이 아닌 금융리스로 분류되기 때문에 DSR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만, 장기 렌트의 경우, 월 렌트비가 운용리스보다 높을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법인이 운용리스 차를 승계하고 대표이사가 연대 보증을 하게 되면, DSR 제한을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이사가 연대 보증을 하지 않도록 협의한다.
    장기 렌트를 이용한다.
    대표이사의 DSR을 낮추기 위해 다른 대출을 상환한다.
    대표이사가 운용리스 차의 연대 보증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DSR 제한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대출을 받을 때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이동 목록 이동

실시간 인기글

고객님, 전문가의 상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핸드폰 번호로 곧 연락드리겠습니다.

네, 상담 연락주세요.
닫기
간편 상담문의
상담 유형 선택
자세히 보기
빠른 상담 번호

1877-2520

→ 내선번호 1번 전화 상담하기
전화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