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유리막 코팅 왜 하는 걸까? 유리막코팅 VS 자동차왁스 장단점 비교

안녕하세요.
내 차를 부담없이 이어주고 이어받는
장기렌트 리스 승계 플랫폼 이어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꿀팁은 "자동차 유리막 코팅은 왜 하는 걸까? 자동차 왁스랑 둘 중 어떤 게 더 나을까?"입니다.

유리막 코팅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 중에는 유리막 코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거나, 관리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유리막 코팅을 들어본 적은 있지만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을 테고, 시공을 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꽤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유리막 코팅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왁스랑 비교하였을 때 어떤 것이 더 나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외관 관리
'유리막 코팅'은 차량의 외관을 새것처럼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특수한 코팅제를 도포하여 보호막을 형성하는 작업을 의미하는데요. 소중한 차량을 보호하기 위한 반필수적인 작업으로, 많은 차주들이 시기 상관없이 이 유리막 코팅을 시공하여 차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유리막 코팅은 차량을 오랫동안 보호하기 위해 매우 유용한 작업이며,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유리막 코팅 효과
유리막 코팅은 차량을 미세 먼지, 자외선, 새똥, 꽃가루 등 외부적인 요인들로부터 보호하여 차량을 언제나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리막 코팅 장점
1. 유리 표면 보호
유리막 코팅은 자동차 유리 표면을 보호하여 긁힘, 화학적 부식, 물때 등을 방지합니다.
2. 세척 용이
유리막 코팅이 된 유리는 물과 오염물질이 잘 흘러내려 세차가 용이합니다.
3. 시야 개선
물방울이나, 오염물질이 잘 달라붙지 않아 운전 시 시야가 좋아집니다.
4. 내구성
유리막 코팅은 유리의 내구성을 높여 오랫동안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 단점
유리막 코팅제와 시공 비용이 추가로 들고 전문적인 시공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 역사
1. 초기 개발 (1970년대 ~ 1980년대)
1970년대 후반, 일본에서 자동차 유리 코팅 기술이 처음 개발되기 시작
주로 실리콘 기반의 화학적 코팅 방식이 사용되었으며, 내구성과 발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춤
2. 기술 발전 (1980년대 ~ 1990년대)
1980년대 후반부터 유기실리콘 화합물 기반의 코팅 기술이 개발됨
이를 통해 코팅의 내구성과 내화확성이 크게 향상됨
3. 제품 다양화 (1990년대 ~ 2000년대)
1990년대 후반부터 나노 기술이 접목되면서 성능이 더욱 향상됨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었고, 전문 시공업체들도 등장하기 시작
4. 대중화 (2000년대 ~ 현재)
2000년대 들어 유리막 코팅이 자동차 관리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게 됨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출시되었고,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도 크게 늘어남
최근에는 세라믹 코팅 등 새로운 기술도 등장하고 있음
이처럼 자동차 유리막 코팅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함께 대중화되어 왔으며, 현재는 자동차 관리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 비용
유리막 코팅 비용은 차종, 업체, 지역, 코팅제에 따라 20만 원~50만 원 정도로 다양하며 그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세차를 하거나 자동차 유리 관리에 신경을 쓰는 편이라면 비용 대비 효과가 더 좋습니다. 유리막 코팅의 유지 기간은 2~3년 정도로, 내구성이 높아져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비용 대비 효과가 좋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한 번 시공 시 세차나 유리 관리가 쉬워져 비용이 절감되고 유리 교체 등의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차 시장에서도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종합적으로 볼 때,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리막 코팅의 비용 대비 효과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유리막 코팅을 필수로 해야 하나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유리막 코팅의 가장 큰 단점으로 비싼 비용인데요. 많게는 백만 원 이 넘을 수 있는 시공 비용으로, 적게는 3개월 혹은 매년 한 번씩은 재시공을 해주어야 기본 유지 기간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이 큽니다. 적절한 관리법을 알고 있다면 시공 주기를 늘릴 수 있겠지만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유리막 코팅을 시공했더라도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공 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세차는 자동 세차보다는 손세차를 추천하며, 섬세한 손세차로 스크래치를 줄일 수 있으며 차량 상태를 살피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 운전이 중요하며, 스톤칩과 같은 큰 충격은 유리막 코팅으로 예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드럽고 안전한 운전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왁스(카왁스)는 어떤가요?
자동차 왁스는 초기 비용이 저렴하지만 주기적으로 발라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유리막 코팅보다는 장점으로 적용되는데요. 주기적인 차량 관리가 가능하다면 자동차 왁스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유리막 코팅과 자동차 왁스는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관리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유리막 코팅 VS 왁스
1. 성능
유리막 코팅 : 강력한 발수성, 오염 방지, 긁힘 방지 등 우수한 성능을 제공
자동차 왁스 : 광택 향상, 표면 보호 등의 기능은 있지만, 유리막 코팅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성능
2. 지속성
유리막 코팅 : 1년~2년 이상 지속되는 내구성이 높은 편
자동차 왁스 : 3~6개월의 비교적 짧은 지속 기간
3. 시공 난이도
유리막 코팅 : 전문 시공이 필요하여 난이도가 높음
자동차 왁스 : 직접 시공이 가능하고 난이도가 쉬운 편
4. 비용
유리막 코팅 : 시공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음
자동차 왁스 : 재료·시공 비용이 유리막 코팅에 비해 저렴함
총평 : 종합적으로 유리막 코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더욱 우수한 성능과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만, 자동차 왁스는 비용 및 시공 편의성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의 예산과 관리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유리막 코팅이란 무엇인지, 왜 하는지, 유리막 코팅의 역사, 자동차 왁스와 비교 등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저희 이어카 소개와 함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카는 장기렌트 리스 승계 플랫폼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에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어카를 통해 중도해지 위약금 없이 내 차를 이어주고, 초기 비용 없이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승계 서비스를 통해 승계하는 과정이 간편하고 빠른데요, 승계 전문가들이 복잡한 심사, 서류 처리, 문의 대응을 대신 처리하여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또한, 차량별 최대 현금 지원금 5천만 원까지 제공되어 초기 비용도 없고, 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중고차 시세 조회, 중도해지 위약금 조회, 신차 견적, 견적 비교, 구독형 단기 렌트 등 다양한 승계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단 이미지를 눌러 이어카 앱 설치하시고 중도해지 위약금 없이 차량을 승계해 보세요!




"장기렌트 리스 이용자 필수 앱"
하단 배너 클릭 후, "이어카 앱" 설치하시고
다양한 장기렌트·리스 매물을 둘러보세요!

운전자 꿀팁 보러가기
👇